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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금의 계절이 돌아온 구매대행 수익개념 정리 및 세금신고 준비

주와준 2022. 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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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대행 사업을 부업의 부업으로 하다 보니 신경을 많이 못쓰고 있었습니다.

구매대행업을 위한 사업자를 개설하고 스마트스토어 시작은 오래되었지만, 시간 할애를 많이 못하고 주문량도 적어서 장부정리를 안 하다가 최근 들어서 세금신고 준비를 위해 하나씩 정리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부업으로 구매대행업을 하고 있는데 세금신고는 저처럼 처음 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어떤 개념으로 세금신고 준비를 하고, 평소에는 어떤 업무 루틴을 통해 구매대행을 계속해야 하는지 어려움을 가진 분들이 많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은 아래와 같은 분들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구매대행 시작한지 1년이 되지 않아서 세금신고 준비가 아직 안된 분
  • 구매대행을 시작하고 싶은데, 개념정리가 필요한 분
  • 세금신고가 두려워 구매대행을 본격적으로 못하는 분

위의 경우에 해당한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세요.

 

 

구매대행 수익개념

구매대행은 서비스업이라는 개념으로 접근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국내에서 찾기 어렵거나 없는 경우와 너무 비싸서 해외에 있는 비슷한 대체품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 이런 상품을 대신 구매해주는 일을 하는 서비스 개념의 사업입니다.

때문에 업주가 해외에서 물건을 사 오는 일련의 과정에 들어가는 노동력과 금액을 지불하고, 서비스 수수료를 소비자에게 받는 구조라고 보면 됩니다.

수익 = 판매가 - 해외 결제비용(제품 구매 가격 + 해외→국내 물류비)

개념은 위와 같습니다. 어렵지 않죠?

하지만 헷갈리는 부분이 있습니다. 시점에 대한 부분입니다.

바로 1월의 수익과 2월의 수익을 구분 짓는 것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A제품 판매: 1월 27일 (100,000원)
A제품 중국에서 주문 결제: 1월 27일 (70,000원)
A제품 중국→한국 배송대행지 배송비 결제: 2월 1일 (10,000원)
A제품 소비자에게 배송 완료: 2월 7일
A제품 판매자 통장으로 수수료 제외 정산금 입금완료: 2월 14일 (90,000원)

이런 경우에 1월에는 매출 10만 원 이후에 중국에서 구매하는 지출 1건, 2월에 배송비 지출 1건과 수입 1건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세금과 관련해서는

1월 27일 지출: 70,000원

2월 1일 지출: 10,000원

2월 14일 수입: 90,000원

2월 수익: 90,000원 - 70,000원 - 10,000원 = 10,000원

이런 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픈 마켓으로부터 정산되는 내역에 관련한 세금자료 제출은 각 마켓 관리자 페이지마다 '부가세'라는 단어가 들어간 각각의 엑셀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세금신고 준비

그렇다면, 실제적인 세금신고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가장 좋은 방법은 일일장부를 작성해서 제출하는 방식으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판매량이 많지 않아서 신경 쓰지 않던 부분인데도 막상 한 번에 정리하려고 하니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 장부는 최대한 상세할수록 좋습니다.

정해진 틀이 있는 것은 아니고, 본인에게 맞게 새롭게 만들거나 구매대행 유튜브나 블로그 등을 통해 입수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는, 유료 강의를 들으시는 분들은 더 쉽게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조랑말티비'님의 블로그에서 공유해주신 양식에 작성하고 있습니다.

저도 세금신고를 아직 하지 못해서 이번 기회에 잘 정리하고 저에게 맞는 양식으로 편집한 후에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항목들을 대략 설명드리겠습니다.

각 마켓에서 제공하는 기본정보는 모두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판매관리 → 발주(주문)확인/발송관리' 탭에서 매일 목록을 엑셀로 다운로드하여 붙여 넣는 방식으로 하면 스토어 주문 관련 내용은 모두 기입이 됩니다.

 

이후 알리바바, 1688 등을 통해 제품을 주문하는 시간, 금액, 결제방법 등을 기재하고, 배송대행지에서 진행하는 배송대행수수료 등을 기재합니다.

고객이 제품을 받은 시점, 구매확정 및 실제 정산 내용까지도 기입하면 좋습니다.

 

이 부분들이 자세하게 들어갈수록 사업주가 지출한 비용을 명확하게 하기 때문에 세금의 비율이 조금이라도 낮아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놓칠 수 있는 부분 중에는 쿠폰 발급이나 할인 내용 등도 지출증빙자료를 만들면 세금 혜택에 도움이 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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