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waJun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투잡, 쓰리잡/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 한달 사용기(feat.셀픽-sellpick)

주와준 2022. 1. 7.
반응형

저는 브랜드 스토어 운영기간이 1년이 넘어가는 시점에 매출이 정체되거나 다운되는 상황을 겪는 중입니다. 제가 운영하는 브랜드는 겨울이 비시즌이기도 해서 매출이 많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때문에 바쁘지 않은 지금 시점에 정비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후 시즌이 돌아오면 매출을 효과적으로 올릴 수 있도록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첫 번째 생각은 마켓을 확장하겠다는 생각이었습니다. 부업이기 때문에 잡무를 최대한 줄이기 위한 노력들을 하고 있는데, 그 때문에 4PL을 선택하여 이용 중이고, 거기에서 자동 주문 수집을 처리할 수 있는 마켓에 집중해서 관리했습니다.

제가 이용하는 4PL은 위킵인데요. 위킵에서 제공하는 쇼핑몰 중에 연동 가능 쇼핑몰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옥션, 지마켓,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티몬, 위메프, 카페24, 고도몰

나머지는 운영한다면 별도로 주문 요청을 작성해야 하는데요.

이 부분 때문에 마켓 확장에 고민이 있었습니다. 위 쇼핑몰에 추가적으로 2곳의 쇼핑몰을 운영해서 10군데 쇼핑몰을 운영했습니다. (카페24와 고도몰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셀픽

 

위에서 진행하는 쇼핑몰만 해도 업무가 벅찬 느낌이 있지만, 가장 큰 단점은 오픈마켓이라는 것입니다.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경쟁자가 너무 많습니다. 때문에 추가적인 마켓 확장을 알아보았습니다.


셀픽 지원 쇼핑몰

통합 솔루션을 찾던 중 셀픽을 알게 되었고, 여기에서는 20개가 넘는 쇼핑몰을 통합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쿠팡, 옥션2.0, 지마켓2.0, 11번가, 카페24, 신세계몰, 이마트몰,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 위메프2.0, 티몬, 인터파크, 카카오톡스토어, 카카오톡 선물하기, 롯데온, H몰, 고도몰, 패션플러스, NS홈쇼핑, AK몰, W콘셉트, 하프클럽, 보리보리, 롯데홈쇼핑

수많은 쇼핑몰을 관리할 수 있기에 셀픽 연동 쇼핑몰 중 입점 가능한 모든 쇼핑몰에 모두 입점시키겠다는 계획으로 접근했습니다.

 

우선 기존에 관리하는 10곳의 쇼핑몰 이외에 추가로 12곳의 쇼핑몰에 입점시키게 되었습니다. 여기에는 대부분이 종합몰이라고 불리는 곳들로 입점에도 절차가 필요하고, 기간도 오래 걸립니다.

또한, 준비서류나 심지어 보증보험 가입도 필요합니다.

이 부분은 추후 소개드릴 수 있으면 별도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셀픽 이용

약 1개월의 기간 동안 12곳의 쇼핑몰 입점을 마치고, 드디어 셀픽에 가입을 진행했습니다.

셀픽의 큰 장점은 1개월 무료 이용 후 유료 전환을 하는 점입니다. 금액적인 부분은 때마다 프로모션이 다르기 때문에 제가 결제한 내용과 상이할 수 있습니다.

https://www.ssgsellpick.com/main/main.do

셀픽 무료이용

제가 셀픽을 처음 선택하고 알아볼 때와 실제 유료 전환을 진행할 때만 해도 조건이 달라졌습니다.

금액 조건은 글 끝부분에 다시 소개하겠습니다.

 

전체적인 세팅 흐름은 아래처럼 하시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쇼핑몰 연동 설정
  • 기존 마켓 상품 연동 등록
  • 마스터 상품관리(셀픽 폼에 맞춰 수정)
  • 각 쇼핑몰 기본정보 설정 및 기준정보 매칭
  • 연동 쇼핑몰 상품등록

위 과정을 세부적으로 진행하면 새롭게 입점한 쇼핑몰에 손쉽게 내가 관리하는 상품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 중에서 오픈마켓과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느낀 부분은 옵션 가격입니다.

오픈마켓은 옵션에 따라 가격 추가를 부여할 수 있는데요. 종합몰에서는 그렇게 상품등록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대부분 단일상품으로 썸네일에 보이는 가격 그대로 결제할 수 있는 방향으로 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일반적으로 옵션 가격이 붙는 경우 별도 상품등록을 더 진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스토어에 가격이 각기 다른 옵션 4개가 한 상세페이지에 등록되어 있다면, 종합몰의 경우 4개의 상품등록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마스터 상품관리를 잘해놓는다면 한 쇼핑몰에 약 20~30개의 상품 등록하는 과정이 1시간 남짓이면 충분합니다. 이번 계기로 상품등록과 각 쇼핑몰 세팅을 맞추었기 때문에 추후에 신상품을 등록하는 과정은 정말 정말 간단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투자되는 시간이나 금액 대비 수익이 발생한다면 안 할 이유는 없겠죠?

제가 셀픽을 통해 이용하는 시스템은 위에서 언급한 부분이 현재까지는 전부입니다. 하지만, 이 안에 CS관리 및 매출관리, 입출고 관리, 실사 재고관리 등의 다양한 기능들이 존재합니다.

제가 가장 큰 도움을 받은 부분은 카카오톡 상담입니다. 카카오톡 상담원 분이 굉장히 친절하고, 꼼꼼히 체크해주셔서 세팅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필요하면 원격 지원을 통해 문제점을 확인하고 보다 정확한 해결방안을 제시해줍니다.

세팅 단계에서 메뉴도 많고 어려운 부분이 많아서 비슷한 맥락의 질문도 자주 했지만, 늘 친절하고 성실한 답변을 해주었습니다. 저는 이 부분이 유료결제로 이어지는 가장 큰 부분이었습니다.

 

이 부분도 차츰 세팅하고, 좀 더 편한 쇼핑몰 운영을 하려고 합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셀픽을 이용하는 방법들을 하나씩 뜯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셀픽 이용비용

금액은 가입비 200,000원월 이용료 50,000원을 기준으로 합니다. 하지만, 시점을 잘 맞추면 가입비 면제 혜택은 자주 하는 듯합니다. 아무래도 점점 통합 솔루션이 다양하게 생기면서 나타나는 경쟁에 의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도 가입비는 면제받고 진행했습니다.

또한, 3개월 결제 시 1개월 지원 혜택 및 3% 추가 할인을 제공받고 진행했습니다.

그렇게 하면 1개월 기준 약 37,000원 수준으로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월 37,000원 추가로 지출해서 매출을 증진시킬 수 있다면 무조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솔루션이 잘 맞는다고 판단되고,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한다면 장기 결제를 통해서 할인율도 높일 수 있습니다.

다만, 나에게 맞는 솔루션은 존재할 것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솔루션을 비교 분석하여 내 상황과 잘 맞는 솔루션 선택으로 번창하시기를 응원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