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waJun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투잡, 쓰리잡

티스토리 vs 네이버 블로그 어떤게 좋은건가요?

주와준 2021. 6. 22.
반응형

블로그계의 양대산맥은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인지도나 발생하는 트래픽이나 네이버 블로그가 월등히 앞서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를 비교하며 고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럼 각 블로그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며 여러분은 어떤 블로그를 선택하면 좋을지 잘 판단해주세요.

이 글을 클릭했다는 것은 블로그를 하긴 할 건데 어떤 걸로 시작하는 게 좋을지 때문이잖아요?ㅎ

 

※ 티스토리 ※

 

TISTORY

1. 장점

티스토리의 첫 번째 장점은 수익성입니다. 티스토리를 다른 말로 수익형 블로그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하는 만큼 수익적인 부분에서는 단연 티스토리를 따라갈 수 없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라는 것을 통한 광고로 수익을 얻는 방식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상대적으로 단가가 높습니다. 단가가 높다는 것이 무슨 말이냐면 클릭당 광고료가 높다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수익구조는 따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의 게시글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넘어가면 애드센스 신청 시 채택 확률이 높아진다고 알고 있습니다. (아직 신청을 못해서 다음에 신청방법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확한 정보는 아닐 수 있지만 네이버 일 방문자수가 1만 명이라고 했을 때 약 7천 원 수준이라고 하면, 티스토리는 평균 7~8만 원 수준이라고 합니다. 어마어마하네요.

 

두 번째 장점은 자유도입니다. 블로그 운영의 미가 있는 것입니다. 여러 가지 티스토리 블로그를 살펴보면 정형화 되어있지 않습니다. 어떤 블로그의 경우는 홈페이지의 느낌을 내기도 합니다. 내마음대로 꾸미고 여러가지 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구글과 다음에 노출이 잘 됩니다. 이것은 어쩌면 당연한 말 일 수도 있지만 요즘 구글링을 하는 분들도 너무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은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우리나라는 네이버가 압도적이지만, 요즘은 구글 검색량도 만만치 않습니다.

 

2. 단점

단점은 당연히 트래픽입니다. 장점과는 완전 반대되는 내용입니다. 초반에 트래픽을 만들기가 쉽지 않습니다. 검색 키워드 분석 사이트를 참고하며 작성해도 상대적으로 트래픽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3. 티스토리를 선택해야 하는 분!

사실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결국에는 두 가지 중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티스토리를 선택하셔야 하는 분의 경우는 블로그 자체만으로 수익을 내기 원하시는 분이 선택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나에게 판매할만한 제품이나 다른 온라인 비즈니스의 상품이 없다면 티스토리를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

 

NAVER BLOG

1. 장점

네이버의 장점은 단연 트래픽입니다. 우리나라의 대다수 사람들이 네이버를 통한 검색으로 일상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구글의 검색량이 물론 많아지긴 했지만 압도적인 네이버 검색량을 따라가기에는 역부족입니다.

이어지는 말로 네이버에서 상위 노출의 확률이 높습니다. 이 말 자체가 방문자수가 많아진다는 것이겠죠?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를 통한 광고수익을 낸다면 네이버는 애드포스트를 통한 광고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양은 많지 않지만 그래도 꾸준히 블로그 활동을 한다면 용돈 수준의 수익창출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큰 장점을 말씀드릴게요. 사실 이것이 네이버 블로그를 하는 이유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안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콘텐츠 중 한 가지입니다. 이 말은 블로그를 통한 카페, 쇼핑, 동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로 확장시킬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운영자라면 네이버 블로그를 해야합니다. 블로그포스팅 등을 통한 트레픽으로 내 제품을 홍보하고 구매까지 연결시킬 수 있는 플렛폼입니다. 블로그에 동영상을 추가하면 네이버동영상에 뜨고, 사진을 추가하면 이미지에도 뜨고, 블로그는 그 자체로 VIEW탭에 뜨고, 많은 트레픽을 유도하기에 최적화되어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가진 어떤 상품이 있다면 네이버블로그는 필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공인중개사분들도 그래서 네이버블로그 활동을 많이 하고 계십니다. 동네 부동산의 정보를 공유하고 블로그를 통해 공인중개사를 방문하여 계약하면 그게 바로 마케팅이죠.

 

2. 단점

단점은 블로그 자체만으로 수익을 내기는 어려운 구조라는 것입니다.

물론, 협찬이나 상품을 통한 경제적 혜택을 얻을 수 있지만, 현금흐름을 만들기에는 역부족입니다.

 

3. 네이버 블로그를 선택해야 하는 분!

그렇다면 네이버 블로그를 해야하는 분은 누구인가요? 이 부분은 장점에서 저도모르게 다 말해버렸지만.. 내 상품이 있는 분이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블로그자체의 수익보다는 내 상품을 홍보해야할 필요성이 있는 분들은 네이버블로그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해보면 티스토리블로그 자체의 현금흐름을 만들고자 할 때 / 네이버 블로그블로그를 통한 판매를 하고자 할 때 하시면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