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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드센스 온라인 광고용어 CPC, CPA, CPI, CPS, CPM, CPP, DA, SA

주와준 2021. 6.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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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애드센스 신청하는 방법을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를 시작하기 전 알아둬야 할 것들 중 용어 정리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단순히 광고를 대행해주는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광고 유형이 있는지, 그 광고는 어떠한 효과를 내는지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온라인에서 사용하는 여러 가지 광고 용어를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1. CPC 광고

CPC 광고는 Cost Per Click의 약어로 클릭당 비용입니다. 즉 클릭을 하면 비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광고주입장에서는 내 상품을 구매할지도 모르는 잠재고객이 해당 광고를 클릭했을 때 발생하는 비용이고, 광고를 대행해주는 입장에서는 해당 광고를 클릭하면 그 비용을 받는 것입니다.

CPC 광고는 잘못 사용하면 엄청난 마케팅 비용을 지출해야 하지만, 적절히 잘 사용한다면 내 상품을 아직 알지 못하는 잠재고객을 효율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네이버에 쇼핑검색창에 나오는 '광고'라고 적혀있는 제품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CPC금액의 순위로 1번에 뜨는 상품의 CPC값이 가장 높게 설정되어있고, 다른 광고주에게는 블라인드 처리되어있습니다.

 

2. CPA 광고

CPA 광고는 Cost Per Action의 약어로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했을 때 비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잠재고객이 해당 광고를 클릭하고 연결되는 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을 하거나, 어플을 설치하는 등의 특정한 액션에 대한 비용인 것입니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잠재고객이 이러한 행위를 했을 때 제품이 판매되는 전환율은 엄청날 것입니다. 만약 잠재고객이 해당광고를 클릭하고 특정한 액션일 하지 않을 경우에는 광고비를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니, 얼마나 좋은 방식인가요.

 

3. CPI 광고

CPI 광고는 Cost Per Instalaion의 약어로 설치당 비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CPA 광고의 하위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CPA는 특정한 액션에 범위가 없습니다. 광고주가 지정하기 나름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CPI는 그 여러 가지 액션 중 설치에만 해당하는 광고입니다. 어플을 설치하는 행위가 이루어진다면 광고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단가가 높은 편입니다.

가장 이해하기 쉬운 광고 사용 예시로는 앱스토어 같은 어플을 다운받는 플랫폼에서 사용하겠죠?

 

4. CPS 광고

CPS 광고는 Cost Per Sale의 약어로 잠재고객이 제품을 고매했을 때 광고비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광고주 기준에서는 CPA, CPI도 물론 효과가 엄청나지만, CPS는 광고에 사용되는 마케팅 비용을 계산하기가 너무 쉽게 되어있어서, 제품단가에 광고비를 정확하게 산출하여 단가를 산정할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때문에 광고주 입장에서는 가장 좋은 광고방식입니다. CPS광고는 예를 들어 제품을 구매했을 때 제품 가격 대비 2%, 5% 등으로 광고비를 지불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5. CPM 광고

CPM 광고는 Cost Per Mile의 약어로, 1,000번 노출당 비용을 의미합니다. 예를들어 CPM이 500원이라고 한다면 1,000번 노출당 500원의 광고비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1번 노출당 0.5원이 발생되는 개념입니다. 

이런 경우는 노출수를 보장하기 때문에 하루 기준 CPM금액을 산정하여 매일매일 일정수준을 노출시켜줄 수도 있습니다.

많은 오픈마켓들이 이러한 광고방식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브랜딩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광고주 입장에서는 내 상품이 노출되는 것 자체만으로도 좋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어서 괜찮은 광고 방식이라고 생각됩니다.

 

6. CPP 광고

CPP 광고는 Cost Per Period의 약어로 일정한 기간을 보장해주는 기간 보장형 광고입니다.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면 약속된 일정한 기간동안 광고를 집행해주는 방식입니다.

 

7. DA 광고

DA 광고는 Displat Ads의 약어로 보통 배너 노출이 일반적입니다. 디스플레이 광고라는 말처럼 노출 광고 상품입니다. 네이버나 구글 등 인터넷 서비스 및 여러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에서 DA 광고로 많은 수익을 창출합니다.

예를 들면 네이버의 메인화면 검색창 하단에 떠 있는 가장 큰 광고화면이 이와 같습니다.

DA 광고는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에서도 전광판 광고가 이 같은 방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8. SA 광고

SA 광고는 Search Ads의 약어로 검색광고 또는 키워드광고를 의미합니다. 여러 플랫폼에서 검색했을 때 상단에 검색 파워링크와 같은 별도구좌로 광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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