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waJun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성격유형검사

무료 에니어그램, '2번 유형' 파헤치기

주와준 2021. 7. 14.
반응형

2번 유형

오늘은 에니어그램의 9가지 유형 중 2번 유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번 유형은 돕고자 하는 사람, 즉 조력가입니다. 조력자는 이타주의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이들에게 실제로 많은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이들은 건강하지 않은 상태일 때, 내가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으로 보이는 것에 많은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누군가에게 무엇인가를 할 때, 삶을 가장 의미있고 풍요롭게 느낍니다. 사랑, 친밀감, 가족 등 우리가 살아가면서 아주 중요한 요소들에 많은 관심을 쏟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관계에 관한 주제들입니다.

 

가슴 중심

2번 유형의 이들은 다른 사람들이 나를 존중한다는 것을 느끼게 해 주기 위해서 친절과 도움을 먼저 베풉니다. 그로 인해 친절과 도움을 베푼 대상이 나에게 피드백이 없으면 마음이 힘들어합니다. 다른 이들에게 베푼 선의가 긍정적인 반응으로 되돌아올 때 이들은 만족감을 느낍니다.

반대로 다른 사람에게 좋지 않은 감정이 생겼을 때에는 가능한 그것을 숨기려고 합니다. 다른 이들이 나를 사랑해주고, 나를 가치 있게 여긴다고 느낄 때 비로소 스스로가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긍정적 태도 그룹

이들은 스스로 사랑이 많고 남을 잘 보살펴 준다고 생각하며, 자신의 좋은 의도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필요와 실망, 분노는 피하려고 합니다. 자신의 좋지 않은 감정을 숨기려고 하고, 안 보려고 애씁니다.

다른 사람의 욕구는 과하게 강조하며, 자신의 욕구는 무시하려고 합니다.

 

날개

날개라는 것은 원래 유형에 부속된 유형입니다. 각 유형별로 2개의 날개를 가지고 있는데, 2번의 경우 앞뒤 숫자인 1과 3에 해당하는 날개가 있습니다. 즉, 1번 날개를 가진 2번 유형인 2w1과 3번 날개를 가진 2번 유형인 2w3이 있습니다.

 

2w1은 봉사자로서 건강할 때 이타적인 봉사를 추구합니다. 1번 유형의 도덕관념과 2번 유형의 동정심이 결합되어 다른 이들의 고통을 덜어 주고자 합니다. 남들이 꺼리는 일들을 기꺼이 도맡아서 해냅니다. 이들은 주로 의료계, 종교계 등에 종사합니다.

 

2w3은 주인/안주인으로 건강할 때 개인적인 인간관계 속에서 다른 사람들을 기분 좋게 해 주며 사랑을 얻으려고 합니다. 3번 날개가 강한 경우, 봉사보다는 자신의 능력에 더 관심을 갖습니다. 이들은 사교적이고, 말이 많습니다. 또한 매력이 많고, 적응도 잘합니다. 이들은 자신이 가진 능력을 주변인과 함께 나누는 것을 좋아합니다.

 


2번 유형은 긍정적일 때 4번 유형으로 변화해 나갑니다. 스스로를 기만하는 모습에서 감정적이고 사색적이 되어갑니다. 또한, 힘들 때는 친절했던 모습에서 8번 유형의 공격적이며 남을 지배하려고 하는 모습으로 변화해 나갑니다. 

 

참고로 제 아내도 조력가형입니다. 자신의 전문적인 모습을 통해 다른 이들이 좋아하고, 아내에게 고맙다고 말해주는 그것만으로도 하루의 만족감은 엄청나게 높아집니다. 하지만, 아이 낳고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느껴지는 시기에 스스로 의미 있는 존재가 아닌,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깊은 무력감에 빠지기도 합니다.

 

여러분 주변에 조력자 유형을 가진 분이 있나요? 그 사람이 가진 장점을 잘 알려주고, 인정해주세요. 그 사람은 오늘 행복할 겁니다.

 

직업

변호사, 기업의 간부, CEO, 정치가, 영업 담당자, 교육자, 교육개발 매니저, 의사, 배우, 에이전트, 기자, 작가, 지휘관, 전업주부 등으로 우리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직업들이 많이 보입니다.

 

그럼 우리는 무슨 유형인지 살펴보러 가볼까요?

https://juwajun.tistory.com/47

 

에니어그램 테스트가 뭔가요?

지난번 MBTI의 모든 유형을 분석해보며, 유입량을 볼 때 성격유형검사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는 느낌을 받고 이번에는 에니어그램을 소개해드리면 좋겠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juwajun.tistory.com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