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진행하는 분들이라면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키워드 분석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 분석이라는 것은 예를 들어, 네이버에서 '선풍기'라는 것을 검색했을 때 제목에 '선풍기'라는 글자가 없는데도 판매 제품이 나오는 것입니다. 물론, 검색 태그를 설정하지 않는 다른 오픈마켓에서는 판매상품의 제목을 작성할 때 꼭 활용해야 합니다.
블로그나 카페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태그라는 기능을 통해서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 작업을 하지 않는 다면 100개의 상품 중 90번째 이상에서 내 제품이 보일 것입니다. 만약 10만 개의 상품이 있다면 이런 제품은 등록하는 자체가 시간낭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그렇다면 10만 개의 판매되는 제품이 있는 아이템을 어떻게 팔 것인가?라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이런 경우 포기하게 됩니다. 물론 저도 꾸준한 테스트 중이지만, 기본적인 원리와 개념에 대한 이야기를 드리려고 합니다.
그냥 내 마음대로 등록하면 10만 개 중에 8만 번째, 9만 번째에 내 제품이 보이겠지만, 키워드를 분석하고 적용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물론, 여기서 말한 키워드는 기본적으로 해야 하는 것이고, 상품에 따라서는 검색광고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분은 마진에 연결 지어서 판매가 책정에도 감안해야 합니다. 이후 SNS 마케팅 등 다양한 트래픽을 잡을 수 있는 노력도 당연히 해야 합니다. 키워드 분석이라는 것은 이런 추가적인 마케팅 이전에 미리 세팅해야만 하는 필수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하기 빼기도 못하는데, 곱하기 나누기를 하는 것은 안되잖아요? 기본기부터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에는 정말 다양한 키워드를 분석할 수 있는 툴이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량을 조회할 수 있는 툴입니다.
'신사임당'님을 통해서 공유되어있는 '아이템스카우트', '판다 랭크', 네이버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데이터랩', '셀러 마스터', 일헥타르님의 '일헥타르 검색최적화', 그리고 블로그에 사용하는 '블랙 키위' 등 다양한 무료 툴이 많이 있습니다. 이 중 몇 가지는 부분 유료입니다. 유료는 그만큼 내가 투자해야 하는 노동력과 시간을 돈으로 사는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비싸지 않은 금액입니다.
하지만, 아직 시작단계라면 굳이 유료를 하지 않고도 충분히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 툴입니다.
위에 소개한 여러 가지 사이트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https://whereispost.com/seller/
https://whereispost.com/seller/
이러한 툴을 잘 살펴보면 기본적인 개념은 다 똑같습니다.
- 검색량 대비 상품수가 적은 아이템을 찾는 데 활용한다.
- 검색량 대비 상품수가 많다면 같은 아이템이라도 검색량 대비 상품수가 적은 중소 키워드를 찾는다.
- 2번의 내용을 반복하여 중소 키워드를 여러 개 찾는다.
- 네이버 상품등록 시 '검색설정'에서 태그에 추가한다.
기본적으로 1~4번의 행위를 위해 사용하는 것입니다. 추가로 더 나아간다면 제목을 짓는 방법으로도 사용하고, 상세페이지의 내용이나 동영상 제목 등에도 활용한다면, 네이버 검색의 여러 곳에 노출이 될 수 있겠죠?
글로 설명하기에 너무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기본개념은 꼭 알아두시는 것이 나중에 더 큰 성장을 위한 밑바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꼭 설명드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서 글을 작성했습니다.
다음 글로는 이 방법을 통한 키워드를 추출하는 예시를 글로 작성해보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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