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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꼬키(꼬리에 꼬리를 무는 키워드 이야기) 스마트스토어편-1

주와준 2021. 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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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꼬키-1

오늘은 꼬꼬키 1편! 아이템스카우트를 활용한 키워드 분석과 아이템 선정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 글을 보는 분들이라면 스마트스토어에 판매를 하고 계시거나, 아니면 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을 판매하려고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분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여러 가지 툴 중에 아이템스카우트 역시 필수적인 툴이기 때문에 활용하는 방법을 간단하게라도 알고 시작하신다면, 아이템 소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먼저, 사업자를 아직 내지 않은 분이 혹시라도 계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사업자부터 내고 오세요~!

https://juwajun.tistory.com/28

 

간이사업자 등록하는 방법(초간단!)

회사를 그만두고 나서 내 사업을 하는 것은 큰 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미리미리 준비하고 퇴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나서 퇴사를 하면 어떨까요? 그래서 전 일단 사업자등록

juwajun.tistory.com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아이템스카우트 활용방법의 간단한 것들을 확인해보겠습니다.

 

1. 아이템스카우트에 접속

접속한 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은 간단하니까 진행해주시고, 그다음 로그인합니다.

회원가입을 안 해도 무료 범위의 데이터는 제공이 되는 것 같은데, 정확하게는 모르겠네요ㅠ

https://www.itemscout.io/

 

아이템스카우트

셀러의 안목에 데이터를 더하다.

www.itemscout.io

 

2. 상품 소싱

1) 요즘 너무 더우니까 '서큘레이터'를 판매하고 싶다고 가정해봅니다.

2) 아이템스카우트에 '서큘레이터'를 검색합니다.

서큘레이터 검색화면

 '서큘레이터'라고 검색한 화면을 간단하게 분석해본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 상품수가 거의 40만 개에 가깝지만, 한 달 검색 수는 27만 개 수준입니다. 경쟁강도는 1.44로 나쁘지 않은 수준입니다. 하지만, 상품수가 워낙 많다 보니 신규로 진입하기는 쉽지 않은 아이템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추가적인 여러 항목을 검토한 후에 결정해도 늦지 않습니다.
  • 쇼핑성은 '섹션'항목과 '탭'항목에서 1,2위에 쇼핑 카테고리가 위치한 만큼 쇼핑 키워드임에 분명합니다.
  • 광고 효율도 매우 좋고, 여러 가지 종합적인 지표가 모두 좋은 부분으로 나타납니다.
  • 우측에 연관 키워드에 '보랄서큘레이터', '신일서큘레이터', '파세코서큘레이터', '보국써큘레이터'처럼 유독 검색 수 대비 상품수가 비율이 좋다면 브랜드 제품으로 의심해보고 브랜드 제품이 맞다면 연관 키워드에서 제외시켜야 합니다.
  • 그런 부분에서 봤을 때, 브랜드 제품을 제외한다면, 전체 상품수 대비 한 달 검색 수는 내용이 많이 달라집니다.
  • 브랜드 제품을 제외한다면, 서큘레이터는 판매하기 매우 어려운 제품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관키워드 346개

위 화면은 '초보셀러'에게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초보셀러'는 월 12,700원을 내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 14일은 무료로 '초보셀러'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니, 먼저 체험해보시고 필요하면 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서큘레이터'는 진입하기 매우 어려운 상품으로 보이지만 ①'나는 꼭 서큘레이터를 팔아야겠다.' 또는, ②'아직은 더 검토해볼 만하다'라고 하시는 분들은 빨간 박스에 '키워드 346개'에 나온 모든 키워드를 엑셀로 정리해보시고, 브랜드 제품은 삭제한 후 검토해보면 됩니다.

엑셀로 한 번에 내려받는 기능이 있으나, 이것은 '중수셀러'에게 제공되는 기능입니다.ㅠ

'중수셀러'는 월 23,500원에 이용 가능합니다.

 

결제를 유도하는 것은 나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시간을 돈으로 사느냐, 아니면 내 시간과 노동력으로 무료로 데이터를 분석하느냐의 차이입니다. 내 시간이 한 달에 23,500원보다 가치 있다면 결제하고 이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무료로 할 수 있는 수준에서는 충분히 이용하고, 결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연관 키워드에 해당하는 키워드를 모두 분석합니다.

 대략 비교했을 때, 브랜드를 제외한 경쟁강도 기준에서 무선서큘레이터, 축사용선풍기, 마스크서큘레이터, 수냉식칠러, 홈쇼핑서큘레이터, 목에거는선풍기, 목선풍기, 목걸이선풍기, 넥풍기, 무선선풍기, 벽걸이선풍기, bldc선풍기, 냉풍기 등이 있습니다.

브랜드를 제외하고도, 중소 키워드가 많이 나타납니다.

여기까지 본다면, 서큘레이터는 소싱할만한 제품이라는 판단이 됩니다.

 

4) 성별, 연령, 기기, 계절성 등을 고려합니다.

조회기간별 차트

 최근 2년간의 차트를 보면, 여름에 검색량이 급증하고, 겨울에는 거의 검색이 없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계절성이 존재하는 키워드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지금 8월이 된 시점에 서큘레이터를 소싱하고 진입하는 것은 어렵겠죠? 하지만, 분석을 위해 다른 부분도 고려해보겠습니다.

우측을 보면 요일은 큰 상관이 없고, 남성이 조금 더 검색하고 있지만 크게 차이 나지 않습니다.

특이한 점은 많은 상품들에서 모바일 검색량이 압도적인 경우가 많은데 비해 선풍기는 유독 PC 검색량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PC 검색량이 많다는 것은 상세페이지를 PC 화면 기준으로 작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위에 알아본 내용들을 기반으로 간략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1. 서큘레이터의 연관 키워드 무선서큘레이터, 축사용선풍기, 마스크서큘레이터, 수냉식칠러, 홈쇼핑서큘레이터, 목에거는선풍기, 목선풍기, 목걸이선풍기, 넥풍기, 무선선풍기, 벽걸이선풍기, bldc선풍기, 냉풍기 등을 분석한다.

 

2. 같은 카테고리끼리 묶고, 한 제품에 사용할 수 있는 이름을 나열한다.

   ex) 마스크서큘레이터, 무선서큘레이터, 홈쇼핑서큘레이터, 목선풍기, 넥풍기, 무선선풍기, 냉풍기 정도를 묶어본다.

 

3. 묶은 제품들끼리 이름이 겹치지 않게 제목을 작성한다. 중복된 단어는 제외하고 1회만 사용한다.

   ex) 무선 마스크 홈쇼핑 서큘레이터 목 선풍기 넥풍기

 

4. 남는 키워드는 해시태그에 입력한다. 해시태그는 상품등록 시 검토하여 입력에 의미가 없는 것인지 확인한다.

 

1~4번을 해본다면, 제목과 해시태그가 나왔고, 어떤 제품으로 소싱해야 하는지도 분명해졌네요. 그렇다면 마스크서큘레이터를 찾아본다면, 진입하는 것에 큰 무리가 없다고 판단됩니다. 코로나 시대이기 때문에  새롭게  생긴 상품인 것으로 판단이 되고, 아직은 7,000개 수준의 검색 대비 상품은 1,700개 정도만 존재합니다.

 

※서큘레이터에 대한 데이터는 이 글을 작성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다른 다양한 변수가 존재할 수 있으니, 꼭 스스로 꼼꼼하게 검토 후 진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들 좋은 상품 소싱하시고, 돈 많이 버세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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