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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꼬키(꼬리에 꼬리를 무는 키워드 이야기) 스마트스토어편-4

주와준 2021. 8.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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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꼬키-4

오늘은 꼬꼬키 4편! 네이버 데이터랩을 활용한 키워드 분석아이템 선정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꼬꼬키를 벌써 4편까지 작성하다니 시간이 참 빠르네요. 지난 시간 알아본 것들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juwajun.tistory.com/68

 

꼬꼬키(꼬리에 꼬리를 무는 키워드 이야기) 스마트스토어편-1

오늘은 꼬꼬키 1편! 아이템스카우트를 활용한 키워드 분석과 아이템 선정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 글을 보는 분들이라면 스마트스토어에 판매를 하고 계시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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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juwajun.tistory.com/69

 

꼬꼬키(꼬리에 꼬리를 무는 키워드 이야기) 스마트스토어편-2

오늘은 꼬꼬키 2편! 셀러마스터를 활용한 키워드 분석과 아이템 선정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템스카우를 통한 꼬꼬키 1편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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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juwajun.tistory.com/70

 

꼬꼬키(꼬리에 꼬리를 무는 키워드 이야기) 스마트스토어편-3

오늘은 꼬꼬키 3편! 판다랭크를 활용한 키워드 분석과 아이템 선정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 아이템스카우트, 셀러마스터를 통한 방법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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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데이터랩은 아이템스카우트, 판다랭크 같은 툴이 나오기 전까지 필수적인 요소로 사용하던 툴입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판매를 한다면 무조건 해야 했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툴들이 많이 나오면서 데이터랩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데이터랩은 초창기부터 사용되던 것이기 때문에, 새로 나온 여러 툴들에 비해서 노가다(?)가 많이 필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을 알아야 응용도 효과적인 법! 데이터랩을 경험해보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 네이버 데이터랩 접속

datalab.naver.com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의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

datalab.naver.com

 

2. 데이터랩의 쇼핑인사이트 기능 선택

데이터랩 홈 화면

데이터랩은 상단의 '쇼핑인사이트'기능을 주로 사용합니다.

보이는 사진은 데이터랩 홈 화면에서 '디지털/가전'카테고리의 일간 검색순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3. 쇼핑인사이트 기능 확인

디지털/가전 1개월

위 사진은 '디지털/가전'이라는 '1분류' 기준에서 나오는 최근 1개월간의 검색 순위 및 기기, 성별, 연령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디지털/가전 1년

위 사진은 '디지털/가전' 카테고리의 최근 1년 기준 검색순위 및 기기, 성별, 연령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기기, 성별, 연령의 비율은 1개월과 1년의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디지털/가전'은 상품이나 기간, 계절성 등과 관계없이 타겟을 동일하게 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개월 기준과 1년 기준에서 가장 큰 차이는 검색순위입니다. 최근 1개월의 검색순위는 에어컨, 선풍기 등 여름철에 필수적인 더위를 식혀줄 수 있는 가전제품이 상위에 올라와 있습니다. 하지만, 1년을 기준으로 한다면 상품군이 다양합니다. 그중에서도 코로나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서인지 컴퓨터와 관련된 기기들이 상위에 있습니다.

 

서큘레이터 1년

위 사진은 다른 툴과 동일하게 비교하기 위해서 '서큘레이터'를 기준으로 확인한 내용입니다. 다른 툴들과 같은 리소스(네이버 기준)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순위, 기기, 성별, 연령, 클릭량 추이 등이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납니다.

 

4. 정리

네이버 데이터랩은 다른 툴과 연동하여 사용하면 좋습니다. 아이템스카우트나 셀러마스터에서는 카테고리별 검색순위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랩을 통해서 원하는 카테고리의 검색순위를 나열한 후 나열된 검색어가 좋은 검색어인지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1. 쇼핑인사이트의 카테고리별 검색순위 500개를 확인한다.
  2. 검색순위 500개 중 브랜드 키워드를 제외한 나머지를 전부 엑셀에 정리한다.
  3. 정리된 검색어를 '셀러마스터'를 통해 검색량 대비 상품수를 비교한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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